-
프리라디칼 과 활성산소 뜻과 이해문화, 예술,여행/건강 2018. 12. 31. 12:12
프리라디칼, 활성산소와의 관계
활성산소
인간의 몸은 나이를 먹음에 따라 매일 조금씩 산화가 되어간다. 산화라는 것은 산소에 노출이 되면서 금속이 녹이슨다거나 사과가 색깔이 갈변하는 모습과 같은 현상이다.
신체의 산화 원인은 주로 활성산소이다. 활성산소는 산화력이 강해 체내에서 유해한 세균을 공격하는 특성이 있는데, 일정량을 초과하면 인체에 해를 미치는 작용을 한다.
활성산소는 호흡을 통해 체내에 유입된 산소에 의해 만들어진다. 호흡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담배, 자외선, 대기오염 물질에 의해서도 발생 원인이 된다.
프리라디칼 Free Radical
모든 물질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전자 2개가 1조를 이루는 분자이다.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와 분자 사이에서 전자를 1개 밖에 갖고있지않아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것을 프리라디칼이라고 한다.
안정된 상태의 분자는 반드시 전자를 2개씩 갖고있다. 하지만 프리라디칼은 전자를 1개밖에 갖고있지않아 불안정된 상태이다. 따라서 안정된 원자나 분자로부터 강제로 전자를 빼앗아 안정된 상태를 만드려고 한다.
이렇게 전자를 뺏고 빼앗는 연쇄 반응이 계속이어지며 전자를 빼앗긴 상태를 가리켜 '산화' 된 상태라고 한다.
산화는 체내의 모든 곳에서 일어난다. 활성산소가 세포를 산화시켜 모직 조직과 기관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인체에서 활성산소에 대처하는 SOD 등의 효소가 내재되어 있으나, 나이를 먹으면서 이 작용이 약해지면서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활성산소는 프리라디칼과 깊은 관계가 있다. 활성산소에는 슈퍼옥사이드라디칼, 하이드록시라디칼, 과산화수소 등이 포함되어있다.
댓글